전자담배 종류와 장점, 단점

전자담배(Vape) 란? 니코틴을 넣어서 만든 액상을 연기로 바꿔주는 전자기기를 통해 연기를 흡입할 수 있도록 만든 기기를 전자담배 기기라고 합니다. 전담 기기는 베이프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전자담배는 기기 종류와, 호흡 방법, 액상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궐련형 담배를 피웠던 사람도 자신에게 맞는 전자담배를 찾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립니다.

전자담배(Vape) 란?

전자담배(Vape) 란? 니코틴을 넣어서 만든 액상을 연기로 바꿔주는 전자기기를 통해 연기를 흡입할 수 있도록 만든 기기를 전자담배 기기라고 합니다. 전담 기기는 베이프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전자담배는 기기 종류와, 호흡 방법, 액상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궐련형 담배를 피웠던 사람도 자신에게 맞는 전자담배를 찾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립니다.

Vape 라는 단어의 뜻도 사전에 ‘담배에서 나오는 연기를 들이마시다’ 동사형, ‘전자담배 기기’ 명사형으로 나와있으며 신조어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전자담배

전자담배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자담배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확하게 아시나요? 요즘에는 길에서 동그란 전자담배를 물고 연기를 내뿜는 흡연자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액상형 전자담배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궐련형 전자담배도 있습니다. 연초와 유사하며 연초를 피던 분들은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종류의 전자담배 입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vs 궐련형 전자담배 차이점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액상형 전자담배

전자담배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종류는 액상형 전자담배 입니다. 가장 많은 제조사가 있기 때문에 액상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어서 취향에 맞추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액상 맛을 시도할 수도 있고, 액상 양을 조정하여 니코틴 흡입량을 의도적으로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90% 이상의 전자담배 흡연자들은 액상형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액상형 전담을 필 때 연무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보다 큰 출력이 가능한 전자담배 기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대용량 배터리를 항시 휴대해야 합니다. 액상도 수시로 들고 다니면서 보충해야 하기 때문에 휴대해야 한다는 점에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의 경우 호흡 방식이 ① 입호흡 방법 ② 폐호흡 방법.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액상 또한 입호흡 전용 액상, 폐호흡 전용 액상이 따로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기기와 액상을 조합해야 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는 연초 담배와 비슷합니다. 기존에 연초를 피던 분은 궐련형 전자담배로 넘어가면 적응이 빠르다고 합니다. 필터를 무는 느낌이 연초를 무는 느낌과 비슷하기도 하며, 흡입할 대 연무의 온도도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는 스틱을 가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라이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궐련형 기기는 제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보통 액상 기기를 제조하는 업체에서도 다양한 궐련형 기기를 출시했습니다. 구조의 경우 제조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액상형 전담의 경우 액상 맛이 만족감을 좌우한다면 궐련형은 담배 스틱이 맛과 향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입니다. 제조 업체마다 호환이 안되는 담배 스틱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담배 스틱이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와 호환이 되는지도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궐련형 전자담배

하이브리드 전자담배

최근에는 액상형 전담과 궐련형 전담의 장점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전자담배도 출시되었습니다. 두 가지 장점을 섞다보니 구조는 조금 복잡하지만 연무량에 있어서 강한 장점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무와 관련된 부분을 액상형 전담의 특징을 채택했기 때문에 액상형의 다양한 맛을 가진 담배 스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의 장점을 확실하게 가진 것이 아니라서 호불호가 심한 형태의 전자담배 유형입니다. 니코틴 양은 적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거나 금연 목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으나, 반대로 흡연 자체가 목적인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종류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호환이 되는 담배 스틱이 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결국 목적과 취향에 맞게 전자담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연초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확실히 알고 있으면 액상형과 궐련형으로 선택지를 줄여서 접근하는 것도 전담 선택 시 좋은 방법입니다.

전자담배 종류와 장점, 단점에 대해서 개괄한 글입니다. 전자담배 입문자 분들이 처음 보면 좋은 글로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다음은 각각의 전자담배 기기, 액상의 세세한 특징과 인기 브랜드, 판매처, 맛, 구매가이드 등에 대해서 차례대로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